로맨틱코미디는 말 그대로 romantic +comedy를 바탕으로 한 장르다. 로맨틱코미디영화들은 대부분이 동일한 패턴을 갖고 있지만 그 안에서 그려내는 내용은 각 영화마다 다르다. 즉, 로맨틱코미디영화는 남녀가 우연히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되나 서로의 차이로 인해 싸우고, 둘 사이의 사랑을 방해하는
‘가장 빠르고 적합한 일련의 운동’을 고안해냈다. 이러한 움직임의 선을 노동자에게 적용하면서 동시에 작업을 세분하고 단순화시키면 생산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생겨났는데, 이러한 생산시스템은 1930년대 찰리채플린의 「모던 타임즈」영화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영화관 방문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3) 장르
5060세대의 이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는 다른 지점의 영화관에 비해 SF나 액션보다는 코미디나 드라마 장르의 비중을 더 높이는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로맨틱코미디나 드라마 장르는 전 세대를 아울러서
영화시장의 구조를 살펴본 결과 처음에는 외화와 한국영화를 기준으로 시장구조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광고가 진행될수록 광고카피에서 강조하는 장르를 기준으로 시장을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제 7권 제 1호 2004년 6월. 영화시장에서 광고효과 검증에 관한 연
코미디가 사회적인질서에 위배된다거나 위험한 신념을 관객에게 주입하려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코미디는 사회적으로 억압된 긴장감을 웃음 혹은 유머와 같은 안전한 방식으로 해소할 수 있는 장르영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맨틱코미디는 남녀 간의 사랑이라는 친숙하고 흥미 있는 소재를
코미디->유쾌함 / 호러->두려움 공포,
멜로드라마->감동 / 액션->긴장감
=> 장르는 관객이 영화를 고르는데 중요한 지표.
장르 ; 관객들이 좋아하는 어떤 공통된 요소가 결집된 이야기를 반복 하는 것
*서브텍스트
= 영화 수용을 위한 중요한 구성요소.
그러므로 체계적인 분석에 포함되어
가설4 : 두 배우 간 상호보완성이 높을수록 영화 관람의도가 높아진다.
변인4 : 상호보완성 효과
-주인공을 맡은 배우들의 이미지는 상호보완적이다.
-주인공을 맡은 배우들의 이미지는 서로 도움이 된다.
-주인공을 맡은 배우들의 이미지는 서로 잘 어울린다.
다중회기분석을 실시
가설1 –
따르는 성향이라고 본다면 수상경력/흥행실적은 영화에 대한 평이 수치화 되기 때문에 비교적 객관적인 것을 중시하는 성향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의과대학 학생들이 수상경력/흥행실적을 많이 고려하는 것은 대중적인 경향보다 객관적인 기준을 중요시하는 모습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2.3. 장르
영화 제목을 8개 부분의 장르로 구분하고 각 장르마다 어휘론적으로 형태를 분석하였고, 박경애(2005)는 일제강점기, 해방기, 2000년대를 중심으로 한국 영화 제목의 형태.어휘론적 연구를 하였다.
Ⅱ. 본론
1. 영화제목으로 본 언어유형
영화 제목은 흔히 ‘영화의 얼굴’ 이라 한다. 영화의 제
장르에 대한 인식이 공포영화들을 단순히 과거 '전설의 고향'이 주는 향토적인 이미지와 더운 여름 밤을 식혀줄 무서운 이야기로 치부해 버리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현재 공포영화는 이러한 인식을 바꾸어놓을 만큼 소재나 주제 면에서 다양한 영화들을 양산해냈고, 멜로와 코미디에 가려져 관객의 호